행복나래 가치날자
행복나래 뉴스레터
Vol.47 2020.03
소셜벤처 연합모델, 임팩트 유니콘을 찾아라!
SK-신한금융-카이스트 등 주관, 4월 12일까지 지원대상 공모
빠른 성장 위해 ‘기업간 연합’ 모델로 응모 가능
마케팅, IT 서비스는 물론 외부 투자자 연계 등 종합 지원
▲ 임팩트 유니콘 연합모델 공모 공고

SK와 신한금융그룹, 카이스트(KAIST) SK사회적기업가센터, 옐로우독(YD)-SK-KDB 소셜밸류 투자조합은 오는 4월 12일까지 소셜벤처 및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임팩트 유니콘 연합모델’을 공모합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가 국가대표급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기업, 금융기관, 대학이 손을 잡고 집중 육성에 나선 것입니다.

이번 공모는 ‘기업간 연합모델’로 대상을 한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복수의 소셜벤처가 지분 교환 혹은 별도의 지주회사 설립을 통해 연대한 뒤, 향후 성장 계획을 제시하면 이를 심사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단순 협업의 수준을 넘어 소셜벤처 간 긴밀한 결합을 통해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의미. 개별 소셜벤처가 유니콘급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의 난관이 적지 않다는 현실을 감안해 소셜벤처 간 연대와 결합으로 성장 속도를 높이고자 한 것입니다.

이번 공모에 선정되면 기업 성장에 필요한 마케팅, 재무, IT 서비스, 사업 추진을 위한 인적 자원과 외부 투자자 연계 등을 지원받게 됩니다. 신한금융그룹은 혁신기업 발굴 육성 플랫폼인 ‘신한퓨처스랩’을 통해 ‘임팩트 유니콘’ 육성의 취지에 부합하는 ‘기업간 연합 모델’ 발굴과 사업화 지원에 참여합니다.
신한금융희망재단과 신한대체투자운용은 참여기업에 대한 임팩트 투자를 추진함으로써 참여기업들이 임팩트 유니콘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모를 주관하는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이형희 SV위원장은 “유망한 소셜벤처들이 연대와 협업을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성장을 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한국에서도 세계적인 임팩트 유니콘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모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등 세부사항은 카이스트 SK사회적기업가센터 홈페이지(https://sksecenter.kaist.ac.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